
제2회 흥사단 시민사회포럼 도산 대공주의사상의 이해와 현대적 해석(연구 제언) 흥사단은 2013년 창립100주년을 맞아 “정의롭고 행복한 공동체 실현”을 위한 비전을 선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흥사단시민사회연구소를 창립했습니다. 연구소는 매월 시민사회포럼을 통해 공론을 형성하고 시민사회의 역량을 제고하여 성숙한 시민사회 형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제2회 포럼의 주제는 ‘도산 대공주의사상의 이해와 현대적 해석’(연구 제언)입니다. 대공주의의 중요성에 비해 해당 연구가 미약한 것이 현실입니다. 대공주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를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이념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한 과제입니다. 이에 포럼에서는 대공주의 사상의 배경, 핵심 가치, 시사점, 향후 연구 과제 및 방향(현대적 재해석 및 실천방안 포함) 등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시민사회연구소는 대공주의 연구를 한 차례 포럼으로 끝내지 않고 올 한해 지속적으로 연구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이번 포럼은 대중 포럼 방식이 아닌, 해당 전문가들을 초대하여 심도있는 논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부디 시간을 내시어 대공주의 사상을 발전시켜나가는데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o 행사명 : 제2회 흥사단 시민사회포럼 o 주 제 : 도산 대공주의사상의 이해와 현대적 해석(연구 제언) o 일 시 : 2014년 3월 21일(금) 오후 7시 o 장 소 : 흥사단 강당(종로구 대학로 소재) o 발표자 : 이창걸(전 흥사단운동연구소 부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