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서청소년회관이 5월 3일부터 7월 5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에 부모역사교육「사극으로 배우는 우리역사」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강서청소년회관이 서울특별시교육청으로부터 지정평생학습관으로 재지정되어 강서구 지역 사회 성인들을 위해 계획되고 운영되는 평생학습프로그램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진행되어온 「사극으로 배우는 우리역사」프로그램은 기존 수강생들의 높은 호응과 요구에 의해 이번에는 조선시대를 살펴보게 되었다. 총 10회기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 5월 3일(화) 조선과 이성계(드라마 : 용의눈물, 정도전) ▲ 5월 10일(화) 태종의 왕권 강화책과 문종(드라마 : 용의눈물, 정도전) ▲ 5월 17일(화) 세종과 장영실(드라마 : 대왕세종, 장영실) ▲ 5월 24일(화) 세조와 성종 그리고 단종과 연산군(드라마 : 공주의 남자, 인수대비) ▲ 5월 31일(화) 중종반정과 명종(드라마 : 여인천하, 임꺽정) ▲ 6월 7일(화) 선조와 이순신(드라마 : 불멸의 이순신, 징비록) ▲ 6월 14일(화) 광해군의 중립외교와 인조와 병자호란(드라마 : 꽃들의 전쟁, 추노) ▲ 6월 21일(화) 현종(예송논쟁)과 숙종의 환국정치(드라마 : 장희빈) ▲ 6월 28일(화) 영조와 정조(드라마 : 이산, 상도) ▲ 7월 5일(화) 순조와 세도 정치출현 등으로 진행된다.
수강생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학부모들은 어렵게 느껴지던 역사를‘사극’으로 배워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였으며, 역사가 무엇인지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였다. 또한 배운 내용을 자녀에게 가르쳐줄 수 있어서 보람된다는 다수의 평가들과 역사교육 참여를 통해 역사의 재미를 느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도전하고 시험에 합격한 참가자들도 있었다.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들과 발전적인 모습들은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실무자들에게 큰 보람이 아닐 수 없다.
부모역사교육「사극으로 배우는 우리역사」는 역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부모가 먼저 바른 역사적 지식을 가지고 가정에서부터 자녀들을 올바른 역사인식과 가치관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강의 위주의 역사 수업에 지쳐 새로운 방식의 역사교육을 받고 싶은 성인을 위해‘사극’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한국 역사의 흐름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의 역사교육 지도방법론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수강생들과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
- 글 : 김정훈(강서청소년회관 교육홍보팀)